접근성 메뉴

본문

교과목소개

메뉴 경로 :
  1. 첫페이지
  2. 학과소개
  3. 교과목소개
특수교육학개론 (Fundamental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필수 기초교과로서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의 특성 등을 장애영역별로 강의 한다. 그리고 특수아동지도사, 보육교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이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 Method & Technology)
교육이라는 명제가 합의하고 있는 가치, 철학, 목적, 이상 등에 비추어 어떠한 수단적인 방법이 대두되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 내용과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수자 개인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보육교사(인성)론 (Child 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는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취학 전의 영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대행자로서의 보육교사 역할을 배운다. 나아가 보육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한다. 특히 취학 전 장애아의 발달을 조기 지원할 수 있는 특수보육시설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기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cience of Child Nurture)
보육의 필요성과 사회적 요구ㆍ분석을 통해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 및 복지의 차원에서 지지적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가족 제도의 변화와 영유아의 발달특징과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ren Development)
영유아들의 발달 기초에 따른 발달과 성장, 성숙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령별 특성과 발달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탐색한다. 또한 시기별 주요 지도 내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특수(통합)학급경영 (Management of Special Class)
통합 및 특수학급 경영의 원리와 의의를 알고 학급을 민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장애학생의 진단 및 평가, 상담 등을 포함하여 특수학급의 편성 원리를 익힌다. 또한 특수교육 요구 학생들의 학습을 위하여 교육과정 수정을 할 수 있으며, 통합 및 특수학급 경영에 요구되는 사무 처리를 할 수 있다.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특수교육대상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학습장애아에 대한 소개와 그들이 갖고 있는 특징과 문제점들을 나열하고 대안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장애아 교육의 기본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응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학습장애아 교육을 위한 기본지식과 지도방법을 익히게 한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기의 건강은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보육자 등에 따라 좌우될 정도로 그들의 영향력이 크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영유아의 건강관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신체활동,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되도록 건강, 신체활동, 영양, 안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생활지도와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문제행동 및 생활의 여러 가지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 및 아동들이 올바르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지도를 하고자 한다.
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3세-5세 유아들의 발달 기초에 따른 발달과 성장, 성숙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이론과 발달의 원리를 살펴보며, 발달의 시기별로 특성과 발달내용을 살펴보고, 아동심리와 아동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지체아동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physical & multiple handicap)
지체장애의 원인, 특성과 심리 등에 대하여 개괄함으로써 지체장애아동에 대해 이해하고 지체중복장애아의 사정 및 교육과정과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응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지체중복아동의 교육을 위한 지식과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아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신지체아의 여러 가지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정신지체아 교육 내용 선정 및 지도방법에 대한 기능을 익히고, 정신지체아의 가정에서의 가정생활과 진로지도 방법을 학습한다.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위하여, 그리고 그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위하여 부모 및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과 실제에 관한 정보를 다룬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교육의 중심인 가족체제의 강조와 그 역할 및 가족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다룬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 ' s Right and Welfare)
자연인으로 당연하게 가져야할 그리고 존중받아야할 권리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으로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역사, 정책 및 관련법, 관련 서비스 등을 이론과 실제 사건들을 중심으로 탐색한다.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시각장애아 교육의 기본 원리와 지도방법에 대해 탐색하며,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자세와 자질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Method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는 인간의 성장ㆍ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적절한 보호, 양육 및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기의 적절한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며, 영유아 보육과 관련돼 실제적ㆍ맥락적 지식을 학습하도록 한다.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Development material and instructional method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장애아들에게 교과 지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재와 교구를 연구ㆍ개발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정신지체아 교육 및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 지식이 형성된 바탕에 특수아동의 교과 교육의 요소적인 교과별 목표와 내용, 그리고 지도방법 등을 고려한 교재, 교구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알아본다.
특수아심리치료 Psychotherapy for Exceptional Children)
장애아를 위한 심리치료의 개념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다양한 영역에서의 심리치료교육 활동들을 살펴봄으로써 장애아의 치료교육적인 지원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여 장애아에 대한 이해와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ren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
아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보육교사가 갖추어야할 관찰에 대한 방법적 기초와 행동연구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기틀과 활용을 위한 실무적 지식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Special Child Counseling and Family Support)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교과목은 장애영유아 및 장애학생 가족의 특성화 어려움, 요구에 대한 상담을 통해 이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들에 대한 가족지원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상담 관련 내용 및 가족지원 등에 대한 실제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보육과정 (Child Nurture Curriculum)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인차 및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융통성 있는 보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아본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지도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anguage Disabilities)
언어 및 언어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장애 증상에 따른 진단, 평가 및 치료방법을 익혀 언어장애 아동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 with emotionally Disturbance)
정서장애의 원인, 심리 및 특성 등 기본적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정서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방략 및 교육 제공을 위한 교육체제 설계와 내재적·외현적 문제행동과 이에 대한 중재전략 등을 익히게 하여 정서장애아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1세기 장애학생교육의 첨단화를 대비하고, 특수교육현장에서 장애학생들에게 교육적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특수교육공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특수아동의 요구에 맞는 공학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한다. 또한 특수학교 및 학급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프로그램과 보조공학기기에 대하여 알아본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Nursery Setting)
보육실습을 통하여 영유아를 보육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보육 방법 탐색을 통하여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나아가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유능한 보육교사가 되고자 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
아동 수학과 교육 이해에 필요한 이론의 개요와 배경을 검토하고 초등 수학교육의 구성 요소와 교육 사상, 수학 교육의 발달사, 초등 수학교육의 새로운 동향,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및 구성 내용, 수학학습 심리 이론, 초등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탐색한다.
아동음악 (Music Education for Child)
일반아동 및 장애아동에게 음악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음악교육에 전반에 걸친 이론 및 방법론을 근거로 하여 다양한 악곡과 음악활동을 연구함으로써 음악교육 현장에 실제로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개성적인 교수-학습 활동방안과 창의적인 교수법등에 대해 알아본다.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아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알기 위하여 청각장애아 심리, 언어교육 방법론, 생활지도, 청각학 기초 등과 관련된 내용을 강의하여 청각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과정과 지원범위를 살펴보며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방법과 유형들을 알아본다. 또한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을 알아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영역별 교육지원과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특수아행동지도 (Behavior modifi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행동수정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가장 효과적인 교수기법 중의 하나로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 교육현장, 가정 혹은 사회생활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행동문제와 생활지도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수정 기법들을 학습한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Nursery Setting)
보육실습을 통하여 영유아를 보육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보육 방법 탐색을 통하여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나아가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유능한 보육교사가 되고자 한다.
아동문학교육 (Literature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들의 말하기와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과목이다. 나아가 국어 지식과 문학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공부와 이들 영역이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어떻게 관련 되는가도 아울러 살펴본다.
놀이지도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놀이이론에 대하여 이론, 발달, 환경적 측면에 따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놀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에 대하여 알아보는 과목이다. 그리고 영유아들이 놀이를 통하여 관계, 사회성, 역할 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도 전략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아동영양학 (Nutrition in Infancy and Childhood)
인간의 각 성장단계 중 태아에서부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이르는 과정까지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영양대사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동안의 영양 필요량과 섭식 양상 및 행동, 식사에서의 심리사회적 환경의 중요성과 아동의 생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영양소를 섭취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진단 및 평가 (Diagnostics and Evaluation for Child with Disabilities)
장애아 진단 및 평가의 이론적 지식과 실제 방법을 익혀서 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현장에서 활용한다. 또한 보육ㆍ교육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장애아 진단과 평가영역에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안내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특수교육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장애아 진단의 전문가로서 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